근래 몇 년 사이에 꿀벌 양봉 농가들에게 비상이 걸렸습니다. 꿀벌들이 진드기인 응애와 낭충봉아부패병으로 집단폐사를 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양봉 농가들이 수확량이 현저하게 줄어들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약품을 써도 효과가 많이 나지 않으면서, 일부 양봉 농가들 사이에서 이산화염소수를 활용한 방제 방법들을 시도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이산화염소수 전문 제조업체인 저희 회사에서 좀 더 자세한 효능과 유의사항을 안내드리고자 본 설명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최근 양봉 질병 발생 현황

1.1. 꿀벌 응애

양봉 농가들에게 가장 골치거리인 꿀벌응애입니다. 꿀벌응애는 1mm 남짓한 절지동물인 진드기입니다. 꿀벌의 체액을 빨아먹는다고 알려졌었지만, 최근 연구에 의해서 지방체를 빨아 먹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꿀벌이 응애에게 지방체를 빼앗기게 되면, 꿀벌이 농약을 해독할 능력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꿀벌이 실제 꿀을 생산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어 버립니다.

1.2. 낭충봉아부패병

꿀벌의 유충에서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입니다. 감염된 유충은 백색에서 갈색으로 변하면서 건조해지면서 폐사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꿀벌이 더 이상 증식을 하지 못하게 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꿀벌이 집단 폐사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 대처 현황

이렇게 꿀벌응애와 낭충봉아부패병을 막기 위한 약제가 정부를 통해서 보급되기도 하지만, 실제 효과가 높지 않다고 합니다. 이미 꿀벌들이 내성이 생기면서 약제를 투입해도 듣지 않는다고 합니다.

3. 이산화염소수 응애 소독, 살균 사례

3.1 이산화염소수를 활용한 응애 진드기 퇴치 사례

최근에 양봉을 하는 유튜버가 이산화염소가스를 활용해서 응애를 퇴치한다고 알려지면서 당사에도 많은 문의가 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해당 영상을 검토해본바 있습니다. 실제 이산화염소수는 식품제조에도 활용하면서 살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꿀벌에게도 소독, 살균제로서 활용도리수 있겠다는 판단을 해보았습니다.

3.2. 이산화염소수 소독, 살균제 사용시 유의사항

이산화염소수가 식품첨가물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널리 소독제로 안전하게 활용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순수 이산화염소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 국내에 순수 이산화염소수를 만들어서 시중에 판매하는 회사는 거의 없는 것으로 저희는 파악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시중 이산화염소수에는 “NACL”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장시간 유통이 된다는 것은 대부분 이산화염소수 제조과정에서 만들어지는 “NACL”부산물이 만들어집니다. 이 부산물이 사람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작은 꿀벌에게는 장시간에 걸쳐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순수 이산화염소수”를 사용하시기를 권고 드립니다.

3.3. 당사 이산화염소수 제품으로 양봉 농가 응애 퇴치 활용 사례

이에 당사에 이산화염소수 제품을 문의하여, 저희 제품으로 양봉농가에서 테스트를 한 바가 있습니다. 실제 저희 순수이산화염소수 액을 기화하도록 장치하여, 벌통 안에 둔 결과 꿀벌응애들이 벌통 밖으로 나가는 것을 수차례 목격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당사에서도 꿀벌 농가들이 저희 순수이산화염소수 제품과 또는 제조장치 제품을 쉽게 구입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4. 낭충봉아부패병 이산화염소수 활용 연구 및 사례

농림수산검역본부에서 낭충봉아부패병에 이산화염소수를 활용하여 방제하면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그리고 꿀벌에게서 낭충봉아방제병이 발견되면, 물대신 이산화염소수를 먹이면 효과를 본다는 사례도 보고 되고 있습니다.

5. 이산화염소수 제품

양봉농가에서는 이산화염소수가 효과가 있다고 하면서, 관련 제품을 찾아서 사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당사는 순수 이산화염소수가 아닌 것을 꿀벌에게 사용하면 장기적으로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다는 것에 대해서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꼭 순수이산화염소수 제품을 사용해서 꿀벌 질병 방제에 활용하시기를 적극 추천 드립니다.

당사에서는 작은 병에 담아서 판매하는 제품을 일단 사용해보시고, 장기적으로 사용하시려는 양봉 농가는 이산화염소수 제조장치를 도입해서 사용하는 것도 권고드립니다. 농가 한군데서 전체 비용을 부담하기 어려우면 여러 농가가 공동구매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면, 항상 저희 회사 전화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031-750-0075

항상 궁금하신 사항은 031-750-0075 로 상담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