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산화염소수의 수산, 양식업 분야 활용 개요

이산화염소수는 수산업, 양식업 분야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수산업에서 활용되는 목적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1) 바이러스 제거 2) 양식장 물 소독 입니다.
양식장에서 어류는 바이러스에 의해서 병이 들면, 대부분 어류가 폐사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바이러스에 의한 질병 발생은 어민들에게 타격이 큽니다. 그래서 수시로 양식장 물 소독도 하게 됩니다.


2. 이산화염소수 특징

특성 분류특성 상세
살균성 & 살충성– 660 여가지의 바이러스와 세균을 사멸시킵니다.
– 이렇게 높은 살균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잔류성분을 남기지 않고, 발암성 유기화합 물질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 WHO 세계 보건기구에서 안정성 A-1 등급 물질로 인정되었습니다.
-FDA에서 식품 첨가물로 인정되었습니다.
탈취성 – 이산화염소수는 냄새 원인 물질인 황화수소와 암모니아 분자를 직접적으로 파괴합니다.
– BOD, COD 양을 감소시켜 용존 산소량 증가시킵니다.
– 불포화지방산과 반응하지 않고, 메르캅탄류, 유화수소, 페놀등을 산화시켜 악취의 원인 물질을 구족적으로 파괴합니다.
보존성 – 이산화염소수는 오랫동안 보관해야 할 농산물이나 육가공식품을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양식업 해결 사항

특성 분류특성 상세
바이러스 질병– 어류의 경우 바이러스나 세균의 전파가 빨라서 병에 쉽게 노출되고, 전파도 쉽습니다.
– 바이러스나 세균으로 인한 연쇄구균증, 스쿠티카병, 에드와드병, 바이러스성출혈성패혈증, 입썩음병,
코스티아병, 백점병 등이 있습니다.
– 기생충으로 인한 백점병, 스쿠티카증, 아가미흡충증 병등이 있습니다.
양식장 물 소독 – 양식장 물을 자주 소독해줘야 합니다.
소독하지 않으면 바이러스가 쉽게 퍼지고, 각종 기생충등도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4. 수산, 양식업 분야별 활용

분야활용 방법
어류 양식– 바이러스성 세균을 잡기 위해서 살균제를 뿌려주고 있습니다.
가격대비 효과가 잘 나지 않기도 합니다.
새우 양식– 새우의 경우는 흰 점박증후군등이 있습니다.
한번 휜 점박증후군이 돌면, 그 해 새우 양식은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김 양식– 김양식을 위해서 병을 방지하고 물을 소독하기 위해서 금지된 염산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어류 가공어류 가공시에 냄새를 제거하는데 이산화염소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어류 유통활어차로 활어를 이동시키키 위해서 이산화염소수로 물을 소독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