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산화염소수의 원예, 화훼업 분야 활용 개요

이산화염소수는 시설원예와 화훼업 분야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화훼업에서 활용되는 것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1) 재배시 병충해 예방 2) 유통을 위한 보존 기능 연장입니다. 이산화염소수는 꽃을 재배하는 단계에서 물처럼 뿌려주면 병해와 충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꽃을 유통할 때 시드는 것이 제일 걱정인데, 이 시드는 것을 최대한 연장하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2. 이산화염소수 특징

특성 분류특성 상세
살균성 & 살충성– 660 여가지의 바이러스와 세균을 사멸시킵니다.
– 이렇게 높은 살균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잔류성분을 남기지 않고, 발암성 유기화합 물질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 WHO 세계 보건기구에서 안정성 A-1 등급 물질로 인정되었습니다.
-FDA에서 식품 첨가물로 인정되었습니다.
탈취성 – 이산화염소수는 냄새 원인 물질인 황화수소와 암모니아 분자를 직접적으로 파괴합니다.
– BOD, COD 양을 감소시켜 용존 산소량 증가시킵니다.
– 불포화지방산과 반응하지 않고, 메르캅탄류, 유화수소, 페놀등을 산화시켜 악취의 원인 물질을 구족적으로 파괴합니다.
보존성 – 이산화염소수는 오랫동안 보관해야 할 농산물이나 육가공식품을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시설원예, 화훼업 해결 사항

특성 분류특성 상세
재배시 활용– 병해 예방 : 장미 등의 꽃을 재배할 때 주로 나타나는 노균병, 휜가루병, 가지마름병, 잿빛 곰팡이병, 역병 등의 병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충해 예방 : 선충, 진딧물, 꽃노랑 총채벌레, 나방류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유통시 활용– 꽃을 유통하려면 주로 절화를 하게 됩니다. 이 때 꽃의 절단면에 세균이 증식하게 되면서 꽃이 빨리 시들게 되는 것입니다. 이산화염소수는 이 세균 증식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1 이산화염소수 곰팡이등에 대한 효과

이산화염소수가 곰팡이와 세균 증식억제 효과가 있다는 “장미 절화수명에 미치는 유리염소와 이산화염소의 항균효과” 연구가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즉 곰팡이등의 균류를 억제한다는 것입니다. 이산화염소수는 곰팡이균만 아니라 600종 이상의 세균에 대해서 사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병해에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산화염소수의 살균기능으로 곰팡이 균 발병 억제 효과 가짐
서울시립대학교 환경원예확과 이영분, 김완순 연구

3.2 이산화염소수 세균 증식 억제 효과

이산화염소수는 세균 증식에 대해서도 억제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즉, 꽃을 절화해서 (잘라서) 유통하게 되면, 그 절단된 면에 세균이 증식합니다. 이산화염소수를 처리하게 되면 꽃 절단면에 세균이 증식하지 못하게 되면서, 꽃의 유통기간이 더 늘어나게 됩니다.

이산화염소수의 세균증식 억제로 인한 장미 절화 수명 연장
서울시립대학교 환경원예확과 이영분, 김완순 연구

당사에서도 실제 장미 2송이를 가지고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한 송이는 이산화염수에 꽂아 두고, 한 송이는 일반 물에 꽂아 두었습니다. 10일 경과후에 장미가 시들은 정도가 확연히 차이가 났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서, 이산화염소수 처리가 장미의 유통 수명을 훨씬 더 연장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산화염소수 장미 신선도 유지 테스트

4. 화훼 분야 활용

분야활용 방법
꽃, 화분 재배 농가– 꽃 재배시 곰팡이병, 탄저병등 병해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꽃 재배시 총채벌레, 진딧물등 충해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화분에 끼는 이끼등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꽃, 화분 유통 업체– 절화된 꽃을 유통할 때 시드는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꽃, 화분 소매점– 진열된 꽃의 시듦 방지를 할 수 있습니다.

5. 이산화염소수 발생기 활용 사례

원예 농가에서 이산화염소수를 활용하여 병충해 문제도 해결하고, 꽃의 유통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