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S MAX

1. 축산업 악취 발생 현황

소, 돼지, 닭을 집단 사육하는 축산업 농가에서는 축사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인하여 주변 주민들에게서 악취로 인한 많은 민원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악취로 인하여 농장주 본인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고 또한 축사안의 가축 또한 냄새로 인하여 발육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축사에서 발생하는 악취의 원인은 과다한 단백질 사료 급여로 인하여 장내 미소화분이 암모니아, 황화수소등의 성분으로 공기중에 배출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축사 내부, 외부의 청소 불량과 아울러, 퇴비, 액비화 시설이 비정상적으로 운영되면서 악취는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더불어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2022년 6월 16일부로 악취저감법을 강화하여 실시하였고, 기존/신규 허가자 모두 1년의 유예기간을 주어 모든 농가는 의무적으로 악취저감시설을 갖추어야만 합니다. 그러나 발효된 악취저감법과는 별개로 악취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설비가 존재하지 않는 실정이며, 농가들은 그 동안 효과가 없는 장치들을 설비하여 많은 손해를 입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설상가상으로 날이 갈수록 악취민원에 대한 규제는 강화되고 있고, 부지경계선 기준 15ppm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악취저감시설을 갖추고 있다할지라도 ‘신고대상시설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조업정치조치’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민원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여 지금도 많은 농가들이 더 이상 사업을 영위하지 못하고 있으며, 돈사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에 결국 악취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완전히 해결할 수 있을만한 장치가 요구되는 실정입니다.

이에 당사 (주)뉴텍삼원촉매는 다년간 축적해온 이산화염소수 제조장치의 노하우를 기반으로하여, 당사의 시스템법인 주식회사 에이프로를 통해 완벽한 악취 제거 시스템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2. 축산농가의 기존 악취 제거 방법

우사, 돈사, 축사의 농가들은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서 냄새를 줄여 나가고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방법들도 실질적인 해결책이 되기는 어렵다고 축산농가는 말하고 있습니다.

1) 사료 개선

가축을 빨리 키워내기 위해서, 너무 단백질 위주의 사료를 많이 주다 보니 소화가 되지 않으면서, 악취가 더 강해지기 때문에, 사료에 생균제를 추가해서 소화율을 높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리고 사료를 건식 사료에서, 습식사료로 바꿔서 분진 발생으로 인한 분진 냄새도 줄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지만, 빨리 키워서 무게가 많이 나가게 해야 많은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사업구조에서 돈이 많이 들어가는 사료의 개선과 그로 인하여 가축의 개체 무게 감소로 인한 소득의 감소를 우려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많은 농가들이 그렇게 잘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2) 청결 유지

축사 내부 청소를 자주 하는 것입니다.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인 것 같지만, 청소가 잘 되지 않는 축산 농가도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고압의 물을 자주 분사해서 축사 내부에 쌓여 있는 분뇨를 걷어 내는 것입니다.

3) 가축당 일정 생활 공간 확보

가축당 생활공간을 좀 더 넓게 잡아주면, 분뇨를 뒤집어쓰는 경우가 줄어들면서, 악취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공간당 최대 생산량을 늘리려고 하는 축산 농가에서는 선택하기 어려운 옵션인 것은 사실입니다.

4) 바이오 커튼 설치

악취가 나가는 배출구 쪽에 커튼을 2중, 3중으로 치는 것입니다. 그러면 커튼이 필터 역할을 하면서 줄어들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커튼을 자주 갈아줘야 하고, 차단 효율이 그리 높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5) 습식 세정탑 설치

냄새가 배출되는 곳에 습식 세정탑을 설치하여 악취 분자들이 물을 통과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암모니아나 황화수소 분자가 물을 통과하면서 일정부분 줄어들기는 합니다. 하지만, 물을 통과하더라도 저감 효과가 그리 높지 않으며, 또한 그 물 자체를 흘려 내보내면서 이 또한 또 다른 악취 발생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이산화염소수를 위한 악취 제거 기술 개발

학계에서는 이산화염소수를 이용한 악취 제거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의 축산과학연구원에서는 “이산화염소 가스분무에 의한 양돈장 악취저감 효과” 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논문으로 발표된 바 있습니다. 인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축산농가들에게 이산화염소수를 무상으로 제공하여, 축사에 뿌리라고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대한한돈 협회는 돈사 악취 제거에 대한 컨설팅을 받았는데, 이산화염소가스 용해수 (즉, 이산화염소수)이 돈사 악취 제거에 탁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산화력이 높은 이산화염소가스 용해수를 매일 돈사에 안개분무하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컨설팅 결과에도 불구하고 축산 농가에서 이산화염소수를 사다가 쓰는 방법으로는 감당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산화염소수를 이용한 악취 제거 시스템을 기존의 축산환경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2가지의 과제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 악취 포집이 한 곳으로 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2. 포집된 악취 분자에 이산화염소수의 지속적 공급이 있어야 합니다.

생각보다 악취를 한 곳으로 빨아들이는 포집이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기존에 축사등에 공급되는 포집기들은 흡입능력이 너무 약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포집된 것을 바이오커튼이나, 습식 세정탑으로 다 보내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모아진 악취분자에 지속적으로 이산화염소수를 분사해서 냄새분자와 흡착이 되어, 이를 제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희 (주)뉴텍삼원촉매의 “악취 제거 시스템”인 OTS는 이 두 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한 제품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4. OTS 시스템 설비, 운용 방식

1) OTS란?

OTS는 Odor Treatment Sytem ( 악취제거 대기 환경 오염 방지 시스템)으로서, 국매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유해가스및 악취를 제거하는데 있어서 가장 효율적이고 확실한 장비체계입니다.

냄새 저감 장치, 악취 제거 장치인 OTS는 초강력 진공 포집 장치와 초강력 소취 장비가 결합되어 설계된 시스템입니다.

악취 (냄새) 분자들은 OTS 시스템을 통과하면서, 모두 제거가 됩니다. OTS는 유해가스와 악취분자를 모두 제거하게 됩니다.

2) OTS 운용 방식

시스템은 아래 6단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 진공흡입 : 축사 내 분진, 악취, 유해가스를 진공흡입기술을 이용하여 포집 및 흡입합니다.
  2. 분사세정 : 포집물에 양자파동수와 나노버블수를 관내 노즐을 이용하여 분사하여 1차 세정합니다.
  3. 교반세척 : 당사의 특허기술인 PUP 링 브로워를 이용하여, 포집물을 2차 세척합니다.
  4. 수중세척 : 싸이클론 기술을 통해 본체 내 이산화염소수 탱크로 포집물을 교반 및 통과 시킴으로서 3차 세척합니다.
  5. 토출공기세정: 토출관 내 이산화염소수를 미스트분사하여 토출공기를 4차 세정 및 정화시킵니다.
  6. 정화공기배출: 포집물을 완전 살균정화하여 악취, 미세먼지, 바이러스 등을 제거하여 깨끗한 공기를 배출시킵니다.

5. 설치사례

제주도의 한 양돈 농가는 축산 악취로 인하여 지역 주민과 관광객들의 민원이 쇄도하여, 축산농가와 지자체에 커다란 고민거리였습니다. 이 축산농가는 돈사의 악취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하였으나, 모두 실패하였습니다. 당사의 악취 저감 시스템인 OTS를 설치하고 악취 제거에 커다란 성과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6. 설치 절차

OTS 시스템은 단일 기계가 아닌 시스템입니다. 현장 실사를 통하여, 해당 축사에 가장 적합한 설계를 제안 드리고 시공을 하게 됩니다.

  1. 현장 방문
  2. 현장 분석
  3. 시스템 설계
  4. 제작 및 시운전
  5. 운송 및 현장 설치

7. 제품 사양

1) 제원

  • 본체
  • Pump Motor
  • Tubor 송풍기
  • Pup
  • Cyclone
  • Sirocco Fan
  • Pipe Works
  • Control Box
  • CLO2 Generator
  • VG7

2) 모델 별 성능

OTS3: ~30,000 루베/hr

OTS6: ~60,000 루베/hr

OTS MAX: 60,000 루베/hr ~

3) 시스템 금액

별도견적문의

우사, 돈사, 계사를 운영하는 축산농가에 있어서 악취 저감, 냄새 제거는 오랜 숙제였습니다. 여태까지 많은 방법들이 시도되었지만, 이렇다할 확실한 방법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당사가 개발한 OTS 냄새 저감 시스템은 어떤 축산 환경이라도 확실하게 냄새를 잡아줄 것을 약속드립니다.

8. 악취 제거 시스템 제안서

(주)뉴텍삼원촉매+에이프로 OTS 악취제거 시스템 제안서 PDF 다운로드

퇴비처리시설용 악취제거시스템 설치제안서 PDF 다운로드

제품 문의 하기